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추자중학교

통합검색

검색열기

추자중학교

자율학교

메인페이지 자율학교 자율학교 헌장


자율학교 헌장

 

 

추자중학교 헌장

 

 

 

전문

 

1955년 설립된 추자중학교(이하 본교”)는 의무 교육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하여 왔다.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사람의 능력을 초월하는 AI 등이 등장하면서 사회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마저 상실되고 있다. 삶의 환경과 생존 조건은 급변하고 국가와 국가 간의 경쟁, 개인과 개인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 어제의 능력이 오늘의 평범함으로 변화되는 시대가 됨에 따라 변화를 수용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사람만이 사회에 적응하고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초학력을 신장시키고 존중, 도전, 성장을 핵심 가치로 삼은 다양한 경험의 기회와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학교의 사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본교는 도서 지역의 학교로서 학교 자체의 역량만으로는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야만 학생들은 좁은 세계를 벗어나 큰 세계를 향한 꿈을 키우며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시대의 흐름에 걸맞은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성화된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개개인성을 발현하는 학업역량 신장을 본교의 교육적 지표로 삼아야 한다.

아울러 교육지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초중등교육법 제6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1053항에 따라 본교를 자율학교로 운영하며 이를 위해 본 헌장을 제정한다.

 

 

1장 총칙

1(목적) 중등교육법 제6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5조 제3항에 의거하여 학력 향상 등 학교의 안정적 성장과 학생 맞춤형 교육 활동을 지원하여 교육의 균형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2(운영 기간) 자율학교 운영 기간은 202331일부터 2027228일까지 4년간 운영한다.

3(교육 목표) 학교 비전과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학교 비전: 즐겁게 배우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2. 교육 목표: 바른 인성으로 꿈을 키우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

항의 교육 목표에 도달한 학생의 구체적인 모습은 다음 각 호의 내용으로 구체화한다.

1.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며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

2.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3. 자신의 말과 행동을 뒤돌아보며 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4. 남을 인정하고 배려하며 더불어 살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

4(교육 프로그램) 학생들의 개개인성을 발현하는 학업 역량 신장을 위하여 다양한 체험과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에 중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천한다.

1.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실현해 나갈 방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

2. 학력에 맞는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및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3.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관련 프로그램

4. 자신의 인성을 점검하고 미래에 갖추어야 할 인성은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

5. 문화예술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하나의 악기라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

6.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위한 11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7. 학생회 중심의 민주적 학생 자치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8.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지역사회 교육공동체를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2장 교육과정

5(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5, 교육부 고시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제주특별자치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편성운영한다.

1.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것

2.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시설 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할 것

3. 3년간 이수해야 할 교과목을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할 것

4.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하되,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 운영하지 말 것

5. 특정 교과()의 수업시수를 감축할 경우, 감축한 수업 시간 수 이상을 다른 교과에서 증배하여 시간 배당 기준의 총 수업시간 수 이상을 유지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수업 시수 감축 없이 증배하여 운영할 것

6.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되,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와 선택교과 중 교양교과의 성격을 갖는 과목은 이수 과목 수 제한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도록 할 것

7. 전입 또는 기타의 사유로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학생 및 학부모가 이수를 희망할 경우에는 온라인 수업 또는 보충 학습 과정개설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8. 선택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되도록 할 것

9. 학생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누리며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미래의 삶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유학기를 운영할 것

10. 자유학기는 1학년 1학기 한 학기로 할 것

11. 자유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운영할 것

12.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할 것

13. 자유학기에는 관찰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하며, 일제식 평가는 실시하지 않도록 할 것

14. 학생들의 심신을 건강하게 발달시키고 정서를 함양하기 위해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할 것

15.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것

6(교과서) 학년별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담고 있는 인정교과서 교과서 선정위원회 협의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7(인성교육 및 진로 지도 강화 방안)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진로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성 및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 자기와 세상을 이해하는 진로 탐색 기회 제공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및 바람직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3. 멘토-멘티 관계 형성을 통한 상담 기회 제공 및 진로 지도

4. 자기개발 시기(끼 탐색주간) 운영을 통한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체계적 진로 교육 실시

5. 교과 및 자유학기 연계 진로 활동 강화

6. 지역사회 연계 체험 중심 진로 교육 적극 활용

7. 제주 지역 및 도외 진로직업 체험 실시

 

3장 교육 여건

8(교원) 중등교육법 제21(교원의 자격)와 시행령 제34(중학교 교원의 배치 기준)기준으로 하되, 도서 지역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교원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9(시설 설비) 쾌적한 학교 환경과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설비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10(학교 규모 및 학급 규모) 학급 수는 각 학년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인가 학급 수와 배정 학생 수에 따라 편성한다.

 

4장 학사 관리

11(학생 선발) 중등교육법 시행령(68)에 의거 배정받은 자를 학교장이 입학을 허가한다.

12(학생 정원 관리) 학생 전학 및 편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3, 74조에 의거하여 배정받은 자를 학교장이 허가한다.

13(학년도, 수업 연한)  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에 의한 학년도 및 수업 연한 범위를 준수한다.

 학년도는 3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수업연한은 3년으로 하되,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5장 학교 운영

1절 인사 관리

14(교장교감) 교장교감의 인사 관리는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공무원(중등)인사관리 기준 및 제주시교육공무원(중등) 인사관리기준에 따른다.

15(교직원) 교직원의 인사 관리는 교육공무원(중등)인사관리 기준 및 제주시교육공무원(중등) 인사관리 기준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보직관리규정에 따른다.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학교장은 강사를 채용할 수 있다.

2절 재정 운영

16(학교 회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에 따른 추자중학교 회계 세입세출에 따라 운영한다.

학교의 예산, 결산, 수입, 지출, 기타 재정 운영에 관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공립학교회계 규칙에 따른다.

기본적 교육활동 예산을 적정수준으로 편성하되, 학생들의 학력 향상 교육활동(프로그램) 지원에 최우선 배분한다.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교육 주체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반영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공개하여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한다.

17(재정 지원 사업 활용 방안) 재정 지원 기관의 예산 편성집행 기준에 따라 사업을 지원한다.

학력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집행하되, 지속성이 없는 프로그램의 운영 경비 사용은 지양한다.

 

 6장 후생 복지지원

18(학생 특별 활동) 학교장은 학생의 다양한 활동을 보장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이 실현되도록 한다.

1. 다양한 교육활동반을 편성운영하고,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을 권장하며, 개개인의 특기와 취미를 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

2. 방과후 교육 활동은 교과교육과 특기 적성 교육으로 구분하되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할 것

3. 학생들의 체험활동, 견학, 진로 탐색을 위한 활동, 강사 초청, 외부 특강, 수련 활동 등을 최대한 조장하고 지원할 것

 

 

7장 학교 운영의 투명성

19(학교 재정 운영 공개)  학교 재정 운용은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예산 편성 및 집행은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실시한다.

 결산 결과는 매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20(학사 행정 공개) 주요 교무학사 추진 내용이나 일정은 수시로 공개하여 공유한다. 이를 위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한다.

1.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운영을 통한 구성원들의 참여 의식 고취

2.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을 통한 평가의 객관성, 신뢰성, 공정성 확보

3. 교원인사자문위원회 운영으로 교내 인사, 포상 및 해외 연수 기회의 공정성 유지

4. 학부모 의견, 교무회의, 교직원 워크숍을 통한 거쳐 학교교육계획 수립

21(학교운영위원회 구성 현황 및 활동)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은 8인으로 하되, 그 중 학부모 위원 3, 학교장을 포함한 교원 위원 3, 지역 위원 2인으로 구성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은 심의자문 기구로 하며, 기능 및 위원의 임기, 자격, 임무 등에 관한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8장 학교 발전 계획

22(학교 발전 계획) 학생의 개개인성을 함양하는 학업 역량 신장을 위하여 교육과정 운영, 학교 재정 확충 및 교육 시설의 현대화 등 제반 교육 여건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학교는 구성원의 중지를 모아 중장기 발전 방향의 지향점을 정한다. 이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이 실현되도록 노력한다.

1. 존중받는 학교 생활

2. 학생활동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3. 역량 중심의 교육활동 강화

4. 진로 진학 교육의 내실화

5.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착

자율학교로서 민주적 의사소통,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중심 교육활동 수립, 재정지원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이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도록 한다.

민주적 의사소통

. 자율학교 철학 및 비전 공유

. 소통과 화합의 문화 실현

. 학생 자치회 및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확대

2.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 학력 향상 및 인성 함양 방안 구안

. 평가 방법의 다양화 모색

. 다양한 학습 지원 방안 모색

. 피드백의 개인화 지원 시스템 구축

3. 학생 중심 교육활동

. 체험 중심의 교류 활동

. 방과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상담 및 1:1지원 활동

. 자기주도 학습 방안 지원

4. 맞춤형 교육활동 재정적 지원

. 온라인 플랫폼 활동 학습 지원

. 학생 개인별 학습 상담사 지원

. 개인별 학습 기기 지원

. 최적화된 학습 공간 조성

23(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학교는 학생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이를 위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실현한다.

1.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에 교육 시설을 적극 개방할 것

2.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의 요구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을 모색할 것

3.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체육 행사 등에 교원 및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4. 지역 내의 교육 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참여시켜 지역사회 내의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

 

 

 9장 보칙

24(학교 헌장 변경)  학교 헌장의 수정과 보완이 필요할 때는 교무회의 협의에서 개정안을 마련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육청의 인가를 받아 이를 확정하여 시행한다.

 본 헌장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하며, 기타 사항들은 교육관행에 따른다.

25(지정 해제 시 재학생 보호 대책)  자율학교 운영이 해제되는 경우에는 학교실정을 고려하고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특화프로그램이 지속되도록 지원한다.

타교 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관련 규정에 따라 이를 허용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헌장은 202331일부터 시행한다.